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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본의 논리 : 연얘기 소music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1. 25. 06:47

    연말이야기는 아이돌이 과 가수들에게 매우 바쁜 시간입니다. 연 이야기 시상식을 비롯해 방송 3사의 sound를 무대가 열리기 때문입니다. 몸이 두개라도 모자랄 때에요. 하지만 신인에게는 이름을 알리는 기회가 되고, 기존 가수들에게는 팬들에게 많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명목의 허과인으로트랜드가 있어도 최소한 모든 무대에 참여합니다. 하지만 방송사들은 그런 것보다는 자본과 연계된 시청률을 고집합니다. 최저 비용으로 최고의 이윤을 창출해야 했어요. 그도 그럴 것이 연말 이야기 sound 락 무대는 사실상 시청률이 아니면 방송사 입장에서는 매력 없는 카드다. 다만 연예대상, 연기대상 같은 시상식 같은 의의에서 매년 열린다는 의미만 보고 몇 년째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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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방송사 입장에서는 가수의 입장을 소견할 시간이 없다. 팬들에게 좋은 무대를 보여 주고 싶다는 가수들의 소견보다는 최대한 싼값에 유행하는 가수들에게 무대를 집중시키는 방식으로 무대를 구성하게 된다. 물론 유행은 부족하지만 힘 있는 가수(태진아)에게는 사양하고 고개를 숙인다. 물론 이렇게 진행한다는 것은 본인에게 바람직하지 않다. 이 나쁜 것은 이렇게 진행돼 문재가 발생했다는 점이다. 사람이 다친 순간부터 본인의 나쁘지 않은 일도 결스토리 문재라는 이름으로 바뀌는 것과 같다. 그 문재의 정점은 공교롭게도 20하나 9년에 기록하게 된다. 안전문재, 방송문재, 운영미숙 등 그동안 지적됐던 문제들이 한꺼번에 튀어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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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선 SBS 가요대전은 문재 있는 무대장치를 너희들이 안고 가다가 마침내 문재를 꺼내 말했다. 이미 말썽을 일으킨 무대장치를 버리지 않고 사용한 이유는 간단하다. 가수의 안전보다는 자본을 이유로 무대장치를 비싸게 해놓고도 쓰지 않으면 아깝다는 것이었다. 여러 차례 문재의 조짐을 보였지만 이를 무시하고 결국 레드벨벳 웬디가 추락하는 문재를 만나게 된다. 예방할 수 있었던 하나였으며 더욱 애切ない한 하나였다. 레드벨벳은 연이야기의 대미를 장식하기 위해 '싸이cho'로 돌아온 지 하루밖에 안 되는 형세였다. 기대해도 좋은 음악을 가져왔지만 SBS의 안전불감증 때문에 무대에 설 수 없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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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리고 27한 KBS가요 대축제는 미숙한 운영을 통해서 가수의 무대를 중간에서 끊어질 상황을 만들었다. 이는 라이브 전 리허설 때부터 사고를 노출시켰지만 결의를 스토리 방송까지 사고를 당신에게 가져간 것이다. KBS 역시 한 자본의 논리로 이를 접근했다. 에이핑크의 연가는 자본의 논리로 특별히 중요한 해결책이 아니며 소속사인 플레이엠엔터테인먼트의 영향도 방송사보다 약할 수밖에 없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희생된 에이핑크뿐 아니라 방송사의 갑적인 행위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인지도도 있고 어느 정도 기반이 있는 에이핑크에게 이런 갑의 행위를 아무렇지도 않게 한다면 그 이하의 아이돌이 나쁘지 않다 나쁘지는 않다 어린 아이돌에게는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이 스토리로 표현할 수 있다.지상파는 과거의 영광을 기리는 소견을 하지 않는다. 뉴스는 인터넷 뉴스에 밀려 드라마는 여전히 같은 스토리만으로 sound 악의 무대는 자본의 논리를 앞세우고 열악한 환경을 제공하며 갑의 위치에 서려 한다. 아직 가수가 참여하고 있지만 플랫폼 이동은 가속화되고 있다. 굳이 지상파에 출연할 이유가 없다면 가수들은 한 명씩 떠나자. 만약 공연기획사가 별도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퀄리티 있는 영이 스토리 sound 악 무대를 만든다면? 아니면 넷플릭스가 나쁘지 않은 스트리밍 업체가 무대를 깔끔하게 구성한다면 지상파는 과연 이길 수 있을까? 마음이 편하지 않은 것은 금방이다. 어떨 때 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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